미국 온라인 게임, 10억달러의 시장으로 성장.
2008. 5. 10. 02:14ㆍgame
NPD에서 지난 해 10월 부터 올 해 3월까지 약 반년간 미국 온라인 게임 가입자 수(유료 결제자 포함)를 조사한 결과, 10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.
이 조사는 MMORPG를 비롯해서 캐쥬얼 게임, 콘솔 온라인 서비스(XBLA, PSN)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한 달 평균 1100만명이 가입 또는 유료 결제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하는데요, 미국 인구가 약 3억명 정도 되니까 전국의 3%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를 즐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.
PC게임의 수요가 감소한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으로 전환 되어가는 것이 그 원인으로 보고 있었습니다. 수요의 감소라기보다는 소비의 방식이 변했다고 볼 수 있겠죠? 몇일 전 블리자드에서 오픈한 온라인 스토어 경우도 그렇지만, 점점 소비의 형태가 변해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.
또 다른 조사 결과로, Gaming Website (간단한 플래시 게임들을 모아둔 웹사이트)의 주 연령층을 분석해보니 여성의 경우는 35세 이상, 남성은 35세 이하로 밝혀졌습니다. 이는,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 덕에 틈새시장 효과를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 아무래도 기성 세대로 올라 갈 수록 짧고 단순한 게임을 선호하게 되겠죠? =)
이 번 조사는 17억 달러로 성장한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과 마치 경쟁이라도 하는 듯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, 이 번 성장세에는 아무래도 9% 이상 증가한 콘솔 게임의 수요가 큰 영향을 준 것 같다고 합니다. 당분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니 2008년 성적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.
아래는 NPD그룹이 제공한 온라인게임 순위입니다. WOw가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군요. 조만간 국내에도 도착할 반지의제왕 온라인을 비롯해서 국내산(?) 게임인 City of Heroes의 선전이 놀랍습니다. =)
이 조사는 MMORPG를 비롯해서 캐쥬얼 게임, 콘솔 온라인 서비스(XBLA, PSN)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한 달 평균 1100만명이 가입 또는 유료 결제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하는데요, 미국 인구가 약 3억명 정도 되니까 전국의 3%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를 즐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.
PC게임의 수요가 감소한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디지털 다운로드 방식으로 전환 되어가는 것이 그 원인으로 보고 있었습니다. 수요의 감소라기보다는 소비의 방식이 변했다고 볼 수 있겠죠? 몇일 전 블리자드에서 오픈한 온라인 스토어 경우도 그렇지만, 점점 소비의 형태가 변해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.
또 다른 조사 결과로, Gaming Website (간단한 플래시 게임들을 모아둔 웹사이트)의 주 연령층을 분석해보니 여성의 경우는 35세 이상, 남성은 35세 이하로 밝혀졌습니다. 이는,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 덕에 틈새시장 효과를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 아무래도 기성 세대로 올라 갈 수록 짧고 단순한 게임을 선호하게 되겠죠? =)
이 번 조사는 17억 달러로 성장한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과 마치 경쟁이라도 하는 듯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, 이 번 성장세에는 아무래도 9% 이상 증가한 콘솔 게임의 수요가 큰 영향을 준 것 같다고 합니다. 당분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니 2008년 성적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.
아래는 NPD그룹이 제공한 온라인게임 순위입니다. WOw가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군요. 조만간 국내에도 도착할 반지의제왕 온라인을 비롯해서 국내산(?) 게임인 City of Heroes의 선전이 놀랍습니다. =)
- World of Warcraft
- RuneScape
- Lord of the Rings Online
- Final Fantasy XI
- City of Heroes
- Pogo.com
- Realarcade.com
- Bigfishgames.com
- Gametap.com
- Disney.com